• 외음부/질

질 건조증

질건조증은 20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수면불량은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건강한 여성은 관계시 질 점막의 삼출액과 자궁경관선, 바르톨린선 분비액 등으로 구성된 윤활액을 분비합니다. 윤활액은 성관계시 물리적 마찰로부터 외음과 질을 보호하는 완충작용을 합니다. 윤활액 분비는 성적 흥분과 비례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질 건조증은 윤활액 부족으로 인해 성교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질염이나 출혈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질 건조증은 성기능장애의 성기-골반통증/삽입장애처럼 성교통으로 인해 불감증, 부부관계 악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아주 불편하고 힘든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질 건조증을 40대 후반 이후 나타나는 갱년기 건조증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20-30대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수면불량 등으로 인해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은 인체의 밸런스가 깨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질 건조증으로 고생하는 분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윤활제나 러브젤을 사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윤활제나 러브젤은 마찰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는 임시방편이긴 하나 적절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또 처음에는 마찰을 좀 완화해주는 듯 하지만 삽입운동에 의해 다시 건조해져 통증이 유발되거나, 윤활제에 첨가된 글리세린 등의 화학적 성분이 질에 남아 추가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오래되었거나 심한 질 건조증은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질 건조증은 인체의 밸런스가 깨져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피부건조, 냉증, 화병, 소화불량, 부종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윤활액 부족은 마찰로 인해 2차적인 질염, 요도염, 방광염, 출혈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 건조증의 한의학적 유형

온몸이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요.

혈허

갱년기 위축성 질염에 흔합니다. 몸에 영양과 윤기를 공급하는 혈血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상태.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렵기도 합니다. 생리양이 적고 주기가 변합니다.

숙면을 못 취하고,
예전보다 쉽게 짜증이 나요.

흉열

상황에 따른 건조증을 호소합니다. 스트레스로 가슴의 기혈순환이 막힌 경우로 얼굴로 열이 올라온다거나, 쉽게 답답함을 느낍니다. 뒷목과 어깨가 유난히 뻣뻣하고 무겁습니다.

아래가 차가워요.
입맛도 영 없고 소화도 안되요.

허한

하복부가 전체적으로 차갑습니다. 식욕도 별로 없고 소화도 잘 안되며 식후 더부룩함, 피로감이 심합니다. 전반적인 의욕 자체가 떨어지고 무기력합니다. 불감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윗배가 자주 더부룩하고
꾸르륵해요.

담음

스트레스, 앉아 일하는 생활로 체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더부룩하고 멀미난 것처럼 메스껍다거나 구역감을 호소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 40대 중반 폐경 전후에는위축성 질염에 준해 치료합니다.

여우한의원 질 건조증 치료

빠른 불편감/성교통 개선
저자극·유기농의 다양한 외용제로 치료 초기에 당장 힘든 건조감/성교통으로 인한 불편감을 완화합니다. 근본을 개선하는 한의학적 치료와 함께 증상의 빠른 개선을 위해, 외음부와 질 벽에 직접 고주파를 전달하는 특수고주파 치료를 병행합니다. (진단에 따라 시술 여부 결정)
질과 골반강 근본치료로 재발 방지
경혈과 경락의 침뜸치료를 통해 깨진 균형을 바로잡고 하복부 기혈순환을 도와 건조증을 완화합니다.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한약 치료를 통해 부족한 기혈을 보충하고 기혈음양의 균형을 맞춰 건조증 재발을 방지합니다.
저자극·유기농의 다양한 외용제

증상의 빠른 개선을 위해 질과 외음부에 직접 고주파치료를 시행합니다. 심부 고주파치료로 탄력섬유의 재생을 도와 혈류순환과 타이트닝을 돕습니다. 시술시간은 15분 내외로 짧으며 통증이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1인용 시술프루브를 사용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질/외음부 고주파 치료의 원리

RF 고주파는 비침습적인 치료로, 노화와 감각저하가 생긴 부위의 탄력증가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fibroblast섬유아세포의 자극을 통해 새로운 콜라겐 섬유 생성, 재배치를 도와 이완된 섬유조직의 기능회복을 도와 질 축소, 외음부 미백, 탄력 증강, 성감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 RF 고주파 시술 전후

※ 여원장님이 직접 시술합니다.
※ 평소 아랫배가 많이 차가운 분들은, 한약 복용을 병행하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최우선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