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여성 불감증’이라고 말하는 증상은 여성 성적 관심/흥분장애나 여성 극치감 장애에 해당합니다.
여성이 파트너보다 낮은 성적 욕구를 보이는 ‘욕구 불일치’는 성적 관심/흥분장애로 진단하기에 충분치 않습니다.
성적 욕구/사고/활동/흥분 등의 정신적, 육체적 반응이 현저히 저하된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성적 관심/흥분장애는 신체적 요인, 성교통, 극치감 문제, 관계적 요인(예. 불량한 의사소통), 사회심리적 요인(예. 우울증, 학대의 과거력), 스트레스, 문화적, 종교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등 정신, 심리적 요소가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갑상선질환이나 피임약 장기복용, 수유, 난임 등으로 인한 신체적 요인으로 인한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아그라가 전 세계 남성의 성 문제의 해결책으로 각광받아 왔지만 이제까지 여성 불감증을 위한 뚜렷한 해결책은 없었습니다. 2015년 여성을 위한 비아그라라는 플리반세린이 나왔지만 비아그라만큼 즉각적이지 못하고 2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하며, 복용 중 금주, 피임제나 항진균제 등을 함께 복용하면 안되는 등 불편함이 많아 대중화되지 못한 현실입니다. 또한 단순히 구조적으로 노출시키는 음핵포경수술(음핵노출술), G-스팟 보형물 수술 등은 불감증의 해결책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불감증은 구조적으로 잘못되어 생긴 질환이 아니라 기능적으로 문제가 생긴 질환입니다. 여성이 성감을 충분히 느끼기 위해서는 근육, 혈관, 신경의 3요소가 맞아야 합니다. 질과 외음부의 혈류순환이 원활하고, 탄력적인 근육, 원활한 신경의 전도가 이뤄져야 합니다. 단순히 G스팟을 크게 만들거나, 음핵을 노출한다 해서 치료되지 않습니다. 신체적, 사회심리적, 교육적 인자 등 다각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이뤄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 불감증의 치료법으로는 대부분 ‘수술’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수술요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수술을 한다고 여성의 만족도가 비례해서 올라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상담과 함께 기능적인 면의 치료가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질은 관계 시 자연스러운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조이기만 한다고 여성의 성감이 좋아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원활한 혈류 순환, 신경전도, 탄력적인 근육의 삼박자가 맞아야 합니다. 건강해야 성감도 좋아집니다. 불감증의 개선을 위해서는 골반강의 혈류순환이 좋아야하고, 성신경의 전도가 원활해야하며, 근육이 부드러우면서 탄력적이어야 합니다.
한의학은 여성의 기능부전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 의학입니다. 한약과 침, 뜸 치료는 골반강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 하복부를 따뜻하고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인체 기혈음양의 깨진 균형을 바로잡아 불감증 외에도 부수적인 증상(예. 만성피로, 생리불순, 냉대하)을 함께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피로와 의욕저하를 동반합니다. 체액순환이 잘 안되서 평소 묽은 질 분비물이 많고, 몸이 붓고 쳐지기 쉽습니다. 좀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음식을 드시면 쉽게 더부룩함을 느낍니다. 쉽게 우울해지고 손발에 힘이 없기도 합니다. 호르몬검사 수치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분에 따른 상황형 불감증이 많습니다. 간 경락은 여성의 하복부, 비뇨생식기계와 연관성이 높습니다. 장기간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제대로 풀지 못할 경우, 간화肝火가 심해져 대소변의 잔변감이 생기고, 쉽게 짜증이 나며 감정조절이 어려워집니다. 깊은 잠을 자기 어려워지고,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배꼽 이하 하복부가 차가워지고 기능적으로 약해져 생긴 경우입니다. 오랜 시간 과로 후, 중병 후, 면역력이 약해진 분들에게 나타납니다. 평소 찬 음식을 못 먹는 등 체질적으로 몸이 차갑고 약한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쉽게 추위를 타고 시림을 느끼며 만성적으로 질염, 방광염이 재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 비, 신 삼음경과 임독맥 등의 경혈과 경락 자극을 통해 울체된 하복부를 풀어 기혈순환을 돕습니다. 증상에 따라 약침치료를 병행합니다.
허증虛證에 경혈과 경락의 심부 온열 자극을 통해 차가워지고 순환이 정체되기 쉬운 하복부를 데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원장님과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한약 치료를 통해 불감증을 개선합니다.
불감증 개선에 골반기저근 강화를 위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자가치료를 이어갈 수 있게 골반 필라테스를 티칭합니다.
불감증의 원인은 복합적입니다. 단순 신체적 인자 외에도 교육적, 사회 심리적 인자에 대한 접근을 위해 성상담이 반드시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근본을 개선하는 한의학적 치료와 함께 증상의 빠른 개선을 위해 외음부와 질 벽에 직접 고주파를 전달하는 특수고주파 치료를 병행합니다. 질 고주파는 심부의 혈류순환과 탄력섬유의 증식을 돕습니다. (통증 무. 시술시간 15분 내외)
▼ RF 고주파 시술 전후
※ 여원장님이 직접 시술합니다.
※ 평소 아랫배가 많이 차가운 분들은, 한약 복용을 병행하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최우선으로 합니다.